티스토리 뷰

반응형

베타글루칸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와 질병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베타글루칸 음식을 챙기거나 보충제로 섭취하는 분들도 많아졌는데요. 베타글루칸이 많이 들어간 음식의 경우 부작용의 위험도 적기 때문에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만큼 확인해 두었다가 자주 섭취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먼저 베타글루칸이 들어간 음식을 챙겨야 하는 이유 베타글루칸의 효능 먼저 확인해 두세요.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 중 가장 중요한 수지상세포(보스세포)를 깨우는 역할을 하여 면역력을 강화시켜 질병과 암을 예방하는 도움이 됩니다.

 

 

베타글루칸은 장내의 면역 세포에 직접 작용하여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며 이는 감기 예방과 알레르기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환절기와 더운 여름, 겨울에는 체력이 저하되고 면역이 약해지기 쉽기 때문에 베타글루칸 음식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식이섬유의 일종인 베타글루칸은 장내 세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환경을 재선하고 배변 활동을 좋게 합니다. 베타글루칸이 들어간 음식 중 하나인 꽃송이버섯의 경우 식이섬유가 50% 이상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너무 증가하면 혈관 벽에 붙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동맥 경화의 원인이 되는 LDL 콜레스테롤을 줄입니다. 육류와 기름진 음식의 과도한 섭취로 인해 혈관 건강이 걱정인 분들이라면 베타글루칸이 들어간 식품을 챙기면 좋습니다.

 


식후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베타글루칸이 당의 흡수를 완만하게 하여 혈당이 급상승을 방지하고, 혈당 조절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것으로 당이 중성지방으로 쌓이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이 들어간 음식으로 통곡물인 귀리가 있어요. 귀리에는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고루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당질과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여 장내 환경 개선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귀리밥으로 지어서 베타글루칸을 챙길 수 있어요. 백미와 1:1의 비율로 섞어서 깨끗하게 씻은 후 1시간 이상 불리세요. 그래야 식감이 부드러워집니다. 여기에 잘게 썬 표고버섯까지 넣으면 베타글루칸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 됩니다.

 


저 GI 식품으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인기 있는 오트밀도 있어요. 귀리를 볶아서 납작하게 가공한 것으로 조리가 쉽고 베타글루칸 외에도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오트밀과 부순 견과류를 1:1로 섞어 팬에 볶다가 올리고당 넣고 고루 섞어 동그랗게 뭉치면 베타글루칸을 챙길 수 있는 간식이 됩니다.

 


건강을 위해 잡곡이 들어간 음식인 잡곡밥을 챙기는 사람이 늘고 있으며 보리에도 베타글루칸이 들어가 있어요. 한국인은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도 의식적으로 잡곡을 밥에 섞어 지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글루칸이 들어간 보리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밥으로 지어 드실 수 있습니다. 식감도 좋고 밥맛도 구수합니다. 보리쌀과 백미의 비율은 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보리를 늘려야 하지만 한번에 늘리면 식이섬유 과다섭취로 소화불량, 복통이 발생할 수 있어서 5:5의 비율로 지어먹는 것이 좋습니다.

 


흔한 버섯 중 하나인 표고버섯은 베타글루칸이 들어가 있는 건강한 음식이에요. 암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매일 밥상에 버섯을 올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하게 요리해서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표고버섯은 볶아서 먹고 구워서 먹고 찌개나 밥에 넣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햇볕에 말려 비타민D가 충분히 들어간 음식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꾸준히 섭취 시 대장암세포 증식을 막고 대장 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팽이버섯, 느타리버섯, 꽃송이버섯 등도 베타글루칸이 들어간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전골 요리로 드시거나 차로 마셔도 좋아요. 저칼로리에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고 베타글루칸이 혈압을 낮추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베타글루칸이 들어간 차가버섯은 차로 마시거나 분말을 요리에 곁들여 먹을 수 있어요. 차가버섯은 상황버섯 보다 많이 들어간 음식으로 면역력 증진 및 장 점막 세포를 튼튼하게 만들고 갱년기 복부 체지방 억제에 좋습니다.

 


베타글루칸이 들어간 음식만으로는 필요량을 챙기기는 어렵지만 꾸준히 섭취할 수 있고 부작용 걱정도 없어요. 면역력을 높이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소개해드린 베타글루칸 음식을 자주 챙겨드시는 것이 좋으며 필요하다면 보충제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