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음식

비트차 만드는법 알아봐요

리루리루 2020. 12. 25. 16:23
반응형

비트차 만드는법이 간단하고 효능도 좋아서 직접 만들어 드시는 분들도 있어요. 건조해서 비트차로 만들면 보관기간을 늘리 수 있는 것은 물론 곱게 갈아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고지방 식사와 운동 부족으로 인한 혈관 질환이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비트차는 물론 비트청 만드는법을 알아두고 챙겨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혈관 건강에 좋다는 비트차 만드는법과 함께 효능이나 부작용도 확인해 두세요. 비트차는 혈관청소에 뛰어난 음식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는 작용이 있어서 동맥경화를 예방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과 뇌졸중 등의 위험을 높이는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비트차 효능도 있어요. 비트차를 마시는 것으로 혈관이 깨끗하게 청소되고 넓어져서 혈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칼륨 성분이 여분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서 부종 방지에도 좋습니다.

 


비트차는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각종 항산화 물질이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며 높은 혈당으로 인한 혈관 손상도 방지합니다. 특히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비트차 만드는법을 찾는 분들도 많아요. 비트차를 마시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기초대사가 높아지며, 기초대사가 향상 되면 살이 찌기 어려운 체질로 만들 수 있습니다. 특별히 요리할 필요도 없고 간편하게 차로 마실 수 있어서 좋습니다.

 


과음과 스트레스, 과도한 지방섭취,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해 간 건강이 약해진 분들에게도 비트차가 좋아요. 다량 포함된 베타인라는 성분이 간 기능을 강화해주며,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지방간을 예방합니다.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는 암 예방을 위해 비트차 만드는법을 알아두고 챙기면 좋은데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베타시아닌이 발암 물질을 억제하고 암을 예방합니다.

 


나의 가족 또는 나에게 발생할 수 있는 치매를 예방하는 비트차 효능도 있어요. 나이가 들면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뇌의 혈류량이 감소하면 더욱 빨라질 수 있어요. 비트차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뇌에 혈류를 좋게 만들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손발이 찬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분들도 비트차를 마시면 좋아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체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체온이 낮아지는 만큼 비트차가 아니더라도 체온을 높여주는 차 만드는법을 알아두고 적극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차 집에서 만드는법은 어렵지는 않아요. 우선 손에 물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장갑을 착용하고 옷에 물드는 것을 막아주는 앞치마도 착용 합니다. 다음으로 깨끗하게 세척한 비트를 채칼을 이용해서 얇게 썹니다. 채 썬 후에는 채반에 고루 펴서 그늘에 말리면 되는데 시간이 없을 경우 빨리 만드는법으로 식품건조기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70도로 12시간 말린 후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바삭하게 건조된 느낌이 들지 않는다면 시간을 좀더 추가하여 건조합니다. 건조한 후에는 비트를 기름 두르지 않은 팬에 한번 덖어서 식힙니다. 덖는 과정으로 맛과 향이 좋아집니다.

 


완성한 비트차는 유리병에 담아 보관하고 뜨거운 물에 우려서 마실 수 있어요. 건더기도 함께 먹을 수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에 좋습니다. 말린 비트차는 곱게 갈아서 분말로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분말을 물에 타서 마시거나 우유, 두유, 요구르트에 넣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비트차 분말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아침 과일 주스 만들 때 넣어 먹으면 혈관 건강도 챙길 수 있어요. 사과, 당근과 함께 갈아서 abc 주스로도 만드는법도 있습니다. 반죽할 때 넣거나 밥에 넣어 먹는 등 원하는 대로 활용하세요.

 


설탕은 들어가지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비트청 만드는법도 있어요.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을 제거한 후에 칼이나 채칼을 이용해서 얇게 채를 썰어요. 다음으로 설탕과 1:1의 비율로 섞습니다. 설탕은 한번에 다 섞지말고 조금 남겨 두세요.

 


설탕량을 줄이는 분들도 있는 보관기간을 늘리고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1:1 비율이 좋습니다. 설탕과 버무린 후에는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고 그 위에 남겨 두었던 설탕을 이불처럼 올립니다. 냉장보관하여 10일 동안 숙성 후 먹을 수 있으며 좀더 오래 숙성하면 맛이 진해집니다.

 


완성한 레드비트청 활용법으로 따뜻한 물 또는 찬물에 희석해서 음료 대용으로 마시면 좋아요. 탄산수에 넣어서 에이드로 즐길 수도 있습니다. 레드비트가 몸에 좋다고 해서 구입했는데 입맛에 안 맞아서 냉장고에 묵혀두는 분들이 있는데 차나 청으로 만들어서 드세요.

 


비트차 만드는법 외에도 주스로 물김치로 샐러드 등으로 레드비트를 챙길 수 있지만 섭취 시 주의사항을 지켜야 해요. 과다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어서 하루에 1~2잔 적당히 마셔야 하며, 신장결석이 있는 경우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오늘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싹보리 먹는방법 모음  (0) 2021.01.06
abc 주스 만드는 법 알아두세요  (0) 2020.12.26
팽이버섯차 만드는법 순서  (0) 2020.12.16
수육 맛있게 하는법 알기  (0) 2020.12.05
차가버섯 먹는법 정리  (0) 2020.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