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음식

귀리 밥짓기 레시피

리루리루 2021. 1. 11. 16:05
반응형

귀리 밥짓기를 알아두고 세계 10대 슈퍼 푸드인 귀리를 건강하고 맛있는 밥으로 지어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평소 건강을 위해 밥을 지을 때 잡곡을 섞는 분들이 많은데요. 귀리 또한 영양 성분이 풍부해서 밥짓기 할 때 넣으면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귀리 밥짓는 것 외에도 다양하게 먹을 수 있으니 레시피를 확인하여 자주 챙겨드세요.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귀리 밥짓기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은데요. 귀리는 슈퍼푸드답게 다양한 영양과 효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백질과 비타민은 물론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많이 들어 있어서 밥지을 때 넣는 것만으로 백미에 부족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귀리 밥을 지어먹는 것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러 영양 성분 중에서도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면역세포를 활성화하여 면역을 높이는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싶은 분들은 귀리 밥짓기를 알아두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배출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귀리 밥을 먹으면 혈류가 좋아지고 혈관도 건강해집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겪는 문제 중에 하나가 변비인데요. 변비가 생기면 체중이 잘 감량되지 않고 여드름도 올라오는데 귀리 밥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를 개선하여 체내 독소,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영양은 높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귀리 밥은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다른 곡물보다 칼슘이나 마그네슘이 풍부하며 이는 골밀도를 높이고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오는 것을 막아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귀리 밥짓기를 할 때는 비율이 중요한데요. 귀리 밥 맛있게 짓기 위해서는 쌀의 20% 정도로 넣으면 되는데 좀더 귀리의 영양을 챙기고 싶은 분들이라면 쌀과 1:1 비율로 밥짓기가 좋습니다. 이보다 많아지면 식감이나 소화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백미와 귀리를 1:1의 비율로 섞어서 잘 씻어주세요. 그리고 물에 불립니다.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서는 1시간 이상 충분히 불리는 것이 좋습니다. 좀더 부드럽게 귀리밥을 짓기 위해 소주 한잔을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소주를 넣으면 끓는 점이 낮아져서 좀더 오래 익힐 수 있어서 식감이 부드러워집니다. 밥솥에 불린 것을 넣고 평소와 같은 또는 약 1.2배 많게 물을 넣어 밥을 짓습니다. 진밥을 좋아하는 분도 있고 된밥을 좋아하는 분도 있어서 취향에 따라 물양을 조절하면 됩니다.

 


혈당이 걱정되는 분들도 귀리 밥을 지어 드시면 좋아요. 종이컵으로 1컵 정도를 깨끗하게 씻어 물에 불리고 표고버섯도 한줌 생수에 불립니다. 표고버섯 물을 밥짓기할 때 물로 사용하기 때문에 생수를 사용합니다.

 


밥솥에 불린 귀리 한컵과 표고버섯 불린 물을 1:1로 넣고 불린 표고버섯도 썰어 넣어서 밥을 지어 드시면 됩니다. 혈당이 높은 사람은 물론 건강한 분들도 표고버섯 귀리 밥을 드시면 다이어트와 변비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높이는 밥짓기도 있어요. 고단백의 햄프시드와 함께 먹는 것으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서 귀리 백미 1:1의 비율로 밥 지은 후 밥이 완성 되었을 때 2스푼을 넣어 잘 섞어 드시면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귀리 밥으로 현미도 함께 넣어 밥을 지어 드시면 좋습니다. 종이컵으로 귀리 2, 현미 1, 백미 1의 비율이 적당하며 밥을 지은 후에는 냉장고에 보관하여 차게 식힙니다. 찬밥에 저항성 전분이 증가해 체내 흡수가 덜 되고 살이 찌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매일 밥짓기 번거롭다면 귀리를 볶아서 가루로 만든 후에 밥 위에 뿌려서 먹는 방법도 있어요. 가루 형태라서 밥 외에 반찬이나 국, 찌개 등에 넣어 먹을 수 있고 우유나 요구르트에 섞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귀리 밥으로 지어 먹을 경우 반찬을 먹으면서 염분 섭취도 증가하기 때문에 단기 다이어트를 결심한 분들은 한 끼는 귀리 우유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귀리와 우유가 만나면 부피가 늘어나면서 식사대용으로 딱 알맞게 포만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드는방법은 밥짓기 만큼 간단한데요. 물에 불린 귀리를 팬에서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볶은 후 믹서로 곱게 갈아주세요. 이를 우유에 타고 식감을 위해 볶은 귀리를 토핑하면 됩니다.

 


먹을 때 주의사항은 없을까요. 영양가 높지만 식이섬유가 많아서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은 비율을 신경써서 귀리 밥짓기를 해야 합니다. 처음 드시는 분들은 쌀을 많이 넣어 밥을 드시고 익숙해지면 1:1의 비율로 짓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오늘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맛 없을때 먹는 음식 정리  (0) 2021.01.20
꿀마늘 만들어 먹는법  (0) 2021.01.16
시서스가루 효능 알기  (0) 2021.01.07
새싹보리 먹는방법 모음  (0) 2021.01.06
abc 주스 만드는 법 알아두세요  (0) 2020.1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