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건강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해소

리루리루 2021. 4. 28. 15:18
반응형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알아두고 불안, 스트레스를 해소하세요. 생리가 평균보다 늦어지는 이유로 다이어트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 특별한 이유 없이 생리가 늦어지는 경우 질병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매달 하는 생리 귀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늦어지거나 지나치게 빠른 것이 건강의 이상 신호일 수 있어서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매달 찾아오는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가 뭘까 라며 초조했던 경험 누구나 있을 것 같아요. 가끔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2주 정도 생리가 늦어지다 원래 주기를 되찾는데 한달 정도 늦어지면 질병 때문은 아닐까 겁이 납니다.

 

 

주기가 빨리지는 또는 늦어지는 것을 생리불순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월경주기는 28일이며 배란까지 기간이 긴 사람이나 짧은 사람이 있기 때문에 25~35일이라면 정상입니다. 생리기간은 3~7일이면 정상입니다.

 


평균 주기보다 늦을 경우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를 찾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해야 하는데요. 부인과 질환이 이유가 될 경우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단순 스트레스 때문이겠지 방치했다가 질병을 키우는 분들도 있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생리불순은 주로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나타납니다. 호르몬 균형이 깨지는 이유로는 과도한 다이어트, 스트레스, 비만, 갱년기가 있습니다. 호르몬의 영향이라면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저용량 피임약을 복용하여 정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 등 부인과 질환이나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늦어지는 이유가 될 수 있어서 생리가 늦어지는 것을 가볍게 생각하면 안 돼요. 조기폐경의 증상으로 생리불순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로 스트레스를 주의해야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는 호르몬의 균형을 무너뜨려서 생리를 늦어지게 만듭니다. 일시적인 것이라면 다행이지만 오랫동안 멈추면 임신이 어려워질 수 있어요.

 


스트레스가 늦어지는 이유가 되는 분들이라면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고 발산해야 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는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하기가 있습니다. 쉽게 할 수 있는 해소법으로 크게 웃는 방법도 있습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는 늦어지는 이유가 되며 실제로 많은 젊은 여성들이 다이어트로 인해 생리불순을 경험하고 있어요. 영양이 부족하면 난소에 필요한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며 이로 인해 호르몬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것이 질병 때문일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생리불순이 나타나면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자궁경부암 등을 의심하는데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월경 늦어지는 이유 질환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개월 이상 생리불순이 지속되고 있다면 검사받아보는 것이 필요해요.

 


40대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가 있나요. 40대에 들어서면 여성 호르몬의 양이 급격하게 감소하며 폐경으로 향하게 됩니다. 따라서 2~3개월에 1번을 하게 될 수 있으며 반대로 1개월에 1번 이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출혈량의 변화도 생기게 되며 12개월 이상 생리가 없으면 폐경으로 진단내려집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항진증 모두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일 경우 월경량이 적어지며 주기가 길어지는 특징이 나타납니다. 사람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기보다 진찰 받는것이 좋습니다.

 


생리가 늦어질 때 해야 하는 일을 알아두세요.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수면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휴일에 잠을 몰아서 자는 분들이 있는데 오히려 수면 리듬을 무너뜨리고 자율 신경계 이상을 초래합니다.

 


스마트폰과 PC 등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만드세요. 어딜 가든지 스마트폰을 놓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데 화면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가 숙면을 막고 호르몬의 균형을 방해합니다.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생리불순이 자주 나타나는 분들은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필요해요. 집에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을 통해 스트레스를 발산하고 비만을 해소하는 것으로 호르몬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주기를 원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에 신경을 썼지만 월경주기가 25일보다 짧거나 39일 이상 길 경우, 3개월 이상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늘 규칙적으로 했던 분들이라면 더욱 검사를 서둘러야 합니다.

 


예정보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짐작되는 것이 있다면 건강 관리를 잘하면서 다음 주기까지 기다리는 방법이 있으며, 전혀 이유를 모르겠을 경우에는 불안해하기 보다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복부 통증이나 부정출혈이 있거나 하면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오늘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주기가 빨라지는 이유 개선  (0) 2021.05.07
입이 쓴 이유 알아보자  (0) 2021.05.03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해소  (0) 2021.04.23
공복혈당 정상수치 알기  (0) 2021.04.19
훌라후프 운동효과 정리  (0) 2021.04.14
댓글